카테고리 없음

만성피로, 자고 일어나도 쉬고 나서도 항상 피곤한 사람들 이 방법은 어떠세요?

Developer JS 2022. 6. 30. 03:0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년안에 이백억을 벌고 싶은 남자. 오이자 입니다.


딱히 몸을 쓰는게 아닌데, 항상 피곤을 달고 사는 우리들. 저도 생각을 해보면 딱히 몸을 아주 많이 쓰지 않는데 항상 피곤합니다. 옛날보다 살이 쪄서인지 나이가 들어서인지 생각해봤지만 그 둘 때문이라면 이 피로가 항상 나와 함께할 것 같아 두려운 마음이 들 뿐입니다. 그런와중에 정신의학계의 거장이라는 ‘이시형’님의 이것을 바꾸면 만성피로가 해결됩니다라는 강의를 보게 되어 여러분에게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항상 피곤합니다. 만성피로를 달고 살고있지요. 몸을 엄청 많이 쓰던 군대에 있을때도 이렇게 피곤한 적이 별로 없었던 것 같습니다. 심지어 행군을 마치고 난 다음날보다도 요즘 매일매일 느끼는 피곤이 더 큰 것 같아요. 그렇다면 몸을 쓰는 것도 아닌 우리는 왜 피곤한 것일까요? 뇌 때문입니다. 뇌는 우리 몸의 무게중 2퍼센트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에너지는 20퍼센트를 사용하죠. 그만큼 뇌는 많은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몸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 현대인들이 옛날보다 더 피로감을 느끼는 이유이기도 하죠. 뇌로 하는 일을 더 많이 하니깐요.

우리의 몸은 쉬면 피로를 회복합니다. 하지만 뇌는 그렇지 않는데요. 우리가 자는 순간에도 뇌는 꿈을 꾸는 등 깨어 있는동안 받아들였던 정보를 저장하는 등 여러가지 일을 합니다. 뇌는 쉬지 않고 일을 하는 것이죠. 그럼 어떻게 해야 뇌를 쉬게 할 수 있을까요?

보통은 우리가 집중상태로 일을 하게 되면 뇌가 더 많은 에너지를 쓰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뭐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뇌가 에너지를 많이 쓰기 때문에 당충전을 해야한다는 둥 여러가지 이야기가 많죠. 맞는 말이긴 합니다. 그런데 우리의 뇌가 집중상태로 일을 하면 평소에 쓰는 에너지보다 5퍼센트정도 더 에너지를 쓴다고 합니다. 즉, 그렇게 많은 양의 에너지를 쓰는 것은 아니라는 겁니다. 오히려 우리가 멍때릴 때, 그러니까 집중하지 않을 때 뇌는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합니다.


좋은 아이디어를 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다보면 많은 사람이 일을 할 때가 아닌 다른 일을 할 때 갑자기 떠올랐다고 합니다. 산책을 할 때라던지 자고 일어났을 때라던지 말입니다. 사실 우리 뇌는 어떤 것에 집중하지 않을 때 더 많은 일을 합니다. 멍하게 있으면 DMN(default mode network)상태로 뇌가 들어갑니다. 이 상태는 아주 좋은 상태죠. 뇌가 어려운 일도 척척 해낼 수 있는 상태이니까요.

아르키메데스의 유레카 사건이라던지 뉴턴의 만유인력의 법직을 발견할 때도 이 DMN모드 였을 것이라고 합니다. 그만큼 엄청난 상태인 것이죠. 그런데 이 엄청난 상태를 잘 조정하지 않으면 우리를 피곤하게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거나 미래의 일들에 대한 걱정을 아주 살벌하게 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런 걱정들은 심지어 쓸모도 없죠. 우리가 하는 미래에 대한 걱정의 90프로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 일이라고 합니다.

마음속에 이런 걱정들이 가득 찬 상태에서의 DMN모드는 불필요한 걱정에 대한 일을 하는데 에너지만 엄청나게 소비하는 일이 되는 것 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필립스원 휴대용 전동칫솔 충전 모델, HY1200/08
마음챙김 명상을 해야합니다. 스티브 잡스나 오프라 윈프리등 많은 사람들이 마음챙김 명상을 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미국은 이 마음챙김 명상의 중요성에 대해서 더욱 강조하고 있다고 하구요. 마음챙김 명상이라고 하니까 아주 어렵게 느껴지는데요. 어려울게 하나도 없습니다.

마음챙김 명상은 그냥 현재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뇌는 가만히 두면 과거에 있었던 일들 미래에 대한 걱정등으로 우리를 힘들게 합니다. 그런 생각들이 떠오르는 것들은 당연합니다. 그렇기에 그런 생각들을 한다고 스트레스를 받기보단 그런 생각들을 인정하고, 인지하는 순간 그런 생각들을 했구나 하고 현재에 집중하면 됩니다.

방법으로는 자신의 호흡에 집중하는 방법이라던지, 산책을 하며 자신의 걸음이 집중한다던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우리의 마음을 집중하면 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DMN모드로 과거나 미래에 대한 쓸데없는 걱정을 하면서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일단은 그것만 막아도 우리가 살아가면서 느끼는 피로가 많이 줄어들 것입니다.

우리 모두 현재에 집중합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