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외적동기? 내적동기!

Developer JS 2022. 11. 26. 23:01
반응형

외적동기와 내적동기에 대해서 그렇게 깊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이게 엄청 중요한 문제 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블로그 글쓰기라던지 코딩공부, 독서도 그렇고 이런 것들의 동기는 과연 무엇인가?


나는 과연 이런 것들을 어떤 동기로 지금까지 해왔을까? 애초에 나는 음악을 하고 싶었다. 20살이던 해에 돈을 많이 벌지 못 하더라도 “내가 하고 싶은 음악이라는 것을 하면서 살면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전공을 음악으로 바꾸었다. 물론 처음 음악을 시작했을 때는 아주 열심히 했었다. 나름 재능이라는 것도 있었다. 주변보다 빠르게 치고 나가는 내 모습을 보며 우쭐했었던 적도 있었다. 하지만 중간에 군대문제 등으로 시간이 지연되고, 생활비도 벌어가며 공부를 해야하는 상황들이 주어지자 점차 음악 공부를 하지 않게 되는, 하면서도 집중이 잘 안되는 모습들을 보며, 혹시 ADHD라는 질병을 앓고 있는 걸까? 사실은 나는 음악을 좋아하는게 아닌거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어떤 보상을 바라지 않고 그냥 내가 좋아서 했던 내적동기가 시간이 지나면서 음악으로 성공해서 돈을 많이 벌고 부유한 삶을 기대하는 외적 동기로 변한 과정이었던 것 같다. 나도 그랬지만 이게 무슨 문제가 되는지 이해가 안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건 아주 커다란 문제다.

외적동기가 나쁘다는 것은 아니다. 외적동기도 사람을 움직이는 동기중에 하나니까. 하지만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움직일때는 외적동기는 독이 될 수 있다. 외적동기는 어떤 행동을 할 때 그 행동을 하는 이유가 그 행동 자체에 있지 않고, 그 행동을 함으로써 얻게되는 다른 보상에 집중하게 한다. 어찌되었든 그 행동을 하게 만드는 이유가 되니 외적동기도 지혜롭게 잘 활용한다면 아주 좋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외적동기만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이루어 간다고 보면 보상을 얻기까지 너무 오랜시간이 걸려서 행동을 유지하지 못하는 결과에 이를 가능성이 크다. 외적동기를 장기적인 목표에 맞춰 작게 나눠서 주는 방법을 쓴다면 위의 단점을 없앨 수도 있겠지만, 점점 우리의 뇌는 더 큰 보상을 바라게 된다.
결국에는 외적보상으로 그 행동을 유지하게 되면 그것을 하는 것 자체를 싫어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 예를들어 지나영 교수님의 “본질육아”라는 책에서 소개된 이야기중 하나를 보면 어떤 할아버지 집앞에 커다란 공터가 있었답니다. 아이들이 놀기 좋은 장소였고, 당연하게도 아이들이 매일 그곳에 와서 시끄럽게 놀았답니다. 할아버지는 아이들이 매일 와서 시끄럽게 하자 아이들을 조용히 시킬 계획을 합니다. 할아버지는 매일 그 아이들이 공터에 놀러왔을때 아이들에게 천원씩 돈을 쥐어주며 여기서 놀아달라고 했습니다. 그렇게 하루 이틀 계속해서 할아버지가 아이들에게 돈을 주고 아이들은 공터에서 노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할아버지가 더이상 돈은 없다고 아이들에게 말하고 돈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놀랍게도 원래 돈을 받지 않고도 공터에서 즐기며 놀았던 아이들이 더이상 그 공터에 오지 않았습니다. 거기서 노는데 돈을 받지 않는 것이 손해라고 느껴져서입니다. 원래는 그냥 공터에서 노는 것이 좋았던 아이들이 돈을 받지 않으면 이곳에서 놀 이유가 없다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외적동기는 우리를 움직이게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하지만 외적동기만으로 장기적인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성공을 위해서 먼 곳을 보며 달려가는 사람들이라면, 우리의 동기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하는 이 행위들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 말입니다. 이 목표나 목적들이 우리의 미래를 위한 것이라면 더더욱 이것의 동기가 무엇인지 생각해보아야합니다. 미래를 위해 하는 일들을 할 때, 미래를 보지 말고 그 행위자체를 좋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블로그를 작성하는 것을 광고료만 바라보고 하는 것이 아니라 글 쓰는 것을 좋아해서 한다면, 대학 입시공부나 공무원 시험도 그 과목을 공부하는 행동 자체를 좋아하려고 노력하는 것. 이것이 된다면 아마 우리는 미래에 대해서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